2010년 2월 2일 화요일

커피, 녹차가 뇌암 억제한다



커피나 녹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뇌암 세포를 억제한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이창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책임연구원은 1일 카페인이 뇌암 세포가 자라거나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에는 강상수 경상대 교수를 비롯해 서울대, 인하대, 미국 에모리대 등 국내외 연구진이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캔서 리서치’ 1일자에 발표됐다.

연구진은 “뇌암에 걸린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카페인을 섭취한 쥐는 뇌암 세포의 전이가 많이 줄어들었으며 생존 기간도 50% 정도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카페인이 녹아 있는 물을 쥐에게 마시게 했다. 쥐 한 마리가 하루에 먹은 카페인의 양은 사람과 비교하면 약 2∼5잔의 커피와 비슷하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뇌암 세포의 성장에 칼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뇌암 세포에서 칼슘 분비를 촉진하는 단백질(IP3R3)이 많이 늘어난 것에 주목했다. 연구진은 카페인이 이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해 세포 속 칼슘 농도를 줄이고 결국 뇌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창준 연구원은 “카페인의 부작용을 없앨 수만 있다면 뇌암 치료에 획기적인 신약을 만들 수 있다”며 “기존 뇌암 치료제와 카페인을 함께 쓰면 환자의 생존 기간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연구는 아직 동물실험밖에 하지 않아 임상실험을 통해 사람에게서 효능을 검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뇌암은 세계보건기구 기준으로 4등급의 악성 종양으로 진단 후 평균수명이 1년 이내에 불과하며 쉽게 전이돼 완치가 매우 힘든 암에 속한다.

출처:THE SCIENC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빽까씨..보이나요.지금 부작용이 문제냐..박카스+커피+녹차 계속 먹어라ㅠ 아 불쌍해 ㅠㅠ

댓글 없음:

댓글 쓰기